클린스만호 국가대표 일정 10월, 11월 총정리

클린스만이 이끄는 국가대표 일정이 잠시후 펼쳐질 사우디와의 친선전을 끝으로 9월 국가대표 일정이 종료가 됩니다. 현재까지 총 5전 3무 2패를 보여주며 최악의 경기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BJ클린스만이라는 비난도 있고 대한민국 국가대표 감독의 한국 체류시간이 현격히 적으며 대한민국 선수들에 대한 이해도도 너무 부족해 보입니다. 사우디도 아시아의 강국인데 과연 어떤 전술이 나올지, 과연 승리를 챙겨갈 수 있을지 현재 상황과 함께 10월 친선전, 11월 월드컵 예선 일정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클린스만에 대한 시각

클린스만 감독은 독일의 영웅이지만 감독으로서는 우리나라뿐만이 아니라 이전에도 지속적인 비판을 받아온 감독입니다. 헤르타BSC 감독 부임시절, SNS로 사퇴를 얘기하고 구단에서도 이 사실을 SNS를 통해 알았다는게 1차 충격을 주고 그 이후에 다시 복귀를 하고 싶다고 하며 2차 충격을 주었었습니다.

최근 뉴스에서는 황의조 선수의 플레이를 보기 위해 노팅엄 포레스트와 첼시전을 보러 갔다는 말이 있습니다. 황의조 선수는 현재 23/24시즌 2부로 내려간 노리치 시티로 임대를 갔는데 말이죠. 실망스러운 모습만 보이고 있는건 사실입니다.

영원한 숙적인 일본은 일본감독을 중심으로 장기적인 빌드업을 통해 현재는 독일까지 4대 1로 격파하며 독일 감독은 경질까지 당했습니다. 과연 대한민국의 축구 발전이 클린스만을 통해 진행될 수 있을지 매우 걱정이 됩니다.

2. vs 튀니지

1) 일정 : 2023년 10월 13일 20시 00분

2) 장소 : 서울 월드컵 경기장

3) 상대전력

튀니지(FIFA랭킹 31위)

주요선수 : 엘리스 스키리(프랑크 푸르트), 몬타사르 탈비(FC로리앙)

한국과의 역대 전적 : 대한민국 기준 2전 1무 1패(한국이 열세)

이전 포스팅에서도 언급했지만 튀니지는 모로코와 함께 북아프리카에 위치해 있지만 유럽 스타일의 축구를 펼치는 국가입니다. 모로코에 하키미나 하킴 지예흐와 같이 신체적인 조건도 좋지만 드리블, 조직력 다 우수한 나라입니다.

개인적으로 지예흐, 마레즈와 같은 스타일의 선수를 좋아합니다. 드리블에 대한 유연함 넓은 시야, 정확한 패스를 구사하는 스타일인데 튀니지도 분명 이와 같은 선수들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웨일스에 이어 또 하나의 유럽팀을 상대한다는 느낌으로 친선전을 가지기에는 적합한 팀으로 보입니다.

튀니지의 추가정보는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vs 베트남

1) 일정 : 2023년 10월 17일 20시 00분

2) 장소 : 수원 월드컵 경기장

3) 상대전력

베트남(FIFA랭킹 95위)

주요선수 : 응우옌반또안(서울 이랜드FC), 응우옌꽁푸엉(요코하마 FC)

한국과의 역대 전적 : 대한민국 기준 25전 17승 6무 2패(한국이 우세)

박항서의 나라가 된 베트남과의 친선전이 결정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선수들이 자국 리그에서 뛰고 있고 응우옌반도안 선수는 K2리그의 이랜드 FC에서 뛰고 있고 요코하마 FC에서 뛰고 있는 응우옌꽁푸엉 선수가 있습니다.

한국이 현재까지의 전적으로 압도적인 우세를 보여주고 있지만 베트남은 작은 체격임에도 단단한 하드웨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잠시 후 싸우는 사우디와 튀니지와의 경기는 어떻게 될지 예상하기 힘들지만 베트남만은 반드시 이겨야 하는 나라일 것입니다.

4. vs 싱가포르 or 괌 (월드컵 아시아 2차예선 C조 1차전 1경기)

1) 일정 : 2023년 11월 16일 (시간 미정)

2) 장소 : 미정

3) 상대전력

싱가포르 (FIFA랭킹 158위)

주요선수 : 정보 없음

한국과의 역대 전적 : 대한민국 기준 28전 23승 3무 2패(한국이 우세)

월드컵 아시아 2차예선이 시작됩니다. 첫 경기는 아직 싱가포르와 붙을지 괌과 붙을지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현재로서는 싱가포르와 붙을 것이 조금 더 유력해 보입니다.

싱가포르는 동남아에서는 나름 축구강국이었지만 그마저도 현재는 태국으로 강국 타이틀을 내준 상황입니다. 그리고 월드컵 본선에 진출한 적은 단 한번도 없습니다. 아시안컵도 1984년 본선 진출 한번 한 것이 유일합니다.

5. vs 중국 (월드컵 아시아 2차예선 C조 2차전 1경기)

1) 일정 : 2023년 11월 21일 (시간 미정)

2) 장소 : 미정

3) 상대전력

중국(FIFA랭킹 80위)

주요선수 : 정보 없음

한국과의 역대 전적 : 대한민국 기준 36전 21승 13무 2패(한국이 우세)

2차전의 상대는 중국입니다. 2002 한일 월드컵때 추가 티켓으로 인해 월드컵 본선에 진출한게 유일한 업적을 가지고 있는 팀입니다. 참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많은 나라죠. 중국 발롱도르를 자체적으로 만들어서 우레이를 주고 에스파뇰 입단당시 중국 발롱도르와 함께 사진을 찍은 적도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전적으로 봐도 압도적으로 우세인 상황에 있습니다.

6. 국가대표 일정 10월, 11월 총정리 글을 마치며

국가대표 일정을 확인해 보면 튀니지 이후로는 대부분 어렵지 않은 상대로만 잡혀있어 조만간 클린스만호의 승리를 볼 수 있을 것으로는 보입니다. 하지만 대한민국 국가대표의 목적은 아시안컵 우승과 월드컵에서의 훌륭한 성적이 목표지, 단순한 승리가 목적이 아닐 것입니다.

튀니지까지의 경기 결과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축구협회도 클린스만의 경질에 대해서 고려해야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런 원격 훈련과 제대로 되지 않은 이해를 바탕으로 승리를 하는 것도 앞으로의 감독에 있어서도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생각됩니다.

대한민국 축구에 대한 태도를 좀더 존중하는 자세로 임해 더 나은 성적을 만들기를 바랍니다.

Leave a Comment